1. 연구자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김용균 교수,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지역정보센터 허정원 HK연구교수,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박사과정 명재석 등 3인의 공동연구입니다.

2. 연구 배경

베트남과 같은 탈공산 권위주의 국가(post communist authoritarian state)에서는 당 국가가 정치적 의사결정권한을 독점합니다. 그런데 의사결정권을 독점하는 엘리트 집단 내부에서는 비공식적 인적 관계(personal ties)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실제로 이들 국가의 정치경제를 들여다보면, 권한과 자원이 엘리트들 사이의 사적 관계를 타고 흘러 내려간다는 심증이 들기 마련입니다. 이에 착안한 중국 연구자들은 각 분야 엘리트들의 인적 관계망 분석으로 정책 향배를 추론하는 연구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반면 베트남 연구에서는 기본적인 엘리트 인적 정보조차도 제대로 정리되어 있지 않습니다.

3. 연구 목표

이 연구는 베트남 정치엘리트 인적정보 데이터베이스를 세계 최초로 축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정치엘리트란 당 국가 체제에서 정치적 의사결정권을 분점한 자들을 일컫습니다. 구체적으로, 당 중앙위원회 위원, 중앙 부처 차관급 이상 정부 관료, 국회의원, 지방 성급 인민위원회 부위원장급 이상 간부 등 약 1,000여 명이 해당한다. 이들을 대상으로 연령, 성별, 출신지, 가계 배경, 교육 배경, 학위, 입당 시기, 해외 경험 여부,근무 기관 중심의 경력, 근무 기관에서의 주요 업적, 등 10여 개 항목으로 인물 정보를 수집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궁극적으로는 UC샌디에고 대학의 중국 데이터 랩(UC San Diego China Data Lab)’처럼 일반에 공개적으로 서비스하는 엘리트 데이터셋을 목표로 합니다. 일단 1차년도에는 1차년도에는 제13기, 제12기 당 중앙위원회 위원들을 약 200여명을 대상으로 인적 정보를 수집합니다.

4. 성과 및 향후 과제

2021년 1차년도 연구에서는 제13기, 제12기 당 중앙위원회 위원들을 약 200여명을 대상으로 인적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향후 2차년도에는 1차년도 수집자료의 측과 오류를 바로잡는 한 편, 제11기와 제10기 당 중앙위원회 위원들의 데이터를 수집할 예정입니다. 우측 PDF파일은 제13기 당 지도부 서열 5위인 보반트엉의 인적 정보의 샘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연구자

    • 김용균(연구책임): 정치학박사,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교수

    • 허정원(공동연구): 사회복지학박사,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HK연구교수

    • 명재석(공동연구):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박사과정